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

클래스(class)란 무엇인가?

728x90

우선 클래스를 쓰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직관적이다.(사람이 이해하기 편한 코드작성)

2. 단순반복작업을 줄일 수 있고, 유지관리하기 편한다.

 

개발할때 클래스는 필수요소이며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래스 설계만 잘해놓는다면(물론 정답도 없고 매우 어렵지만) 개발도 빠를 뿐만 아니라 추후 유지보수도 굉장히 편리합니다. 

그렇다면 그 '클래스'는 무엇일까요?

일상생활에서 예를 들겠습니다.

 '사람'이라는 클래스를 예시로 들면 각각의 개인이 '인스턴스'입니다. 무슨말이냐 하면

여러분 자신도 인스턴스, 여러분의 친구도 인스턴스, 선생님, 부모님 모두 각각의 '객체' 또는 '인스턴스'입니다.

 

그렇다면 사람이라는 클래스를 간략하게 짜보겠습니다

 

class Human
{
	int age;
    String name;
    int sex;
    float weight;
    float height;
    
    void run();
    void game();
    void eat();
    void sleep();
}

이런식으로 짤 수 있겠죠. 멤버변수에는 그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멤버함수는 그 클래스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정의 해주어야합니다.

저 변수들과 함수들 말고도 많겠죠??

그렇다면 나이가 5살인 아이 객체를 만들어보죠.

 

Human hana=new Human();
hana.age=5;

만약 getter, setter를 만들어 줬다면

 

hana.setAge(5);

이런 식이겠죠.

혹시 감이 잡히시나요?

클래스는 감이 잡히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감또는 느낌 또는 이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내일은 클래스의 상속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