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클래스의 상속은 왜 써야 할까요?
클래스를 짤때 중복되는 부분을 줄이기 위해서 입니다.
예시를 위해 차 클래스와 트럭 두개의 클래슬르 상속을 사용하지 않고 만들어보겟습니다.
class car{
int max_speed;
int seat;
String name;
void accelate();
}
트럭클래스입니다.
class truck{
int max_speed;
int seat;
String name;
void accelate();
void load();
}
거의 비슷한 코드이지만 load()라는 함수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코드가 거의 비슷합니다.
그리고 트럭도 차이죠?
class truck extends car{
void load();
}
이렇게 상속을 하면 트럭클래스가 간단히 만들어지는 거죠 기존 car클래스의 멤버변수와 메소드들은 유지됩니다.
매우 편리하죠?
상속을 할떄 이 클래스를 상속받아도 괜찮은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모든 트럭은 차이다. 이런식으로 상위클래스로 추상화가 가능해야 합니다.
모든 아이는 사람이다.
모든 학교는 건물이다.
모든 가위는 도구이다.
모든 노트북은 컴퓨터이다.
그렇다면 상위클래스를 설계할때는 모든 객체가 그 특성을 가지고있는 공통분모 들로만 이루어져야합니다.
포유류라는 클래스를 만든다고 했을 때.
포유류클래스의 멤버속성을 넣으려고 한다면, 모든 포유류의 공통특성을 넣어야한다는 것이죠.
그래야 객체를 생성하거나 상속을 했을때 문제가 없겠죠?
이상 오늘은 상속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개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시(Hash)함수란? (0) | 2023.07.02 |
---|---|
윈도우 편리한 단축키 정리(기본 단축키) (0) | 2023.06.25 |
클래스(class)란 무엇인가? (0) | 2023.06.21 |
서버의 개념에 대해 (0) | 2023.06.21 |
[C++]반복문을 이용한 도형그리기 (0) | 2023.06.04 |